간극수압계란?

점토 차수벽 내의 간극수압을 측정하여 축조속도를 관리하고, 담수 후에는 침윤선을 측정할 목적으로 유심부가 되는 댐 중앙단면에 설치하는 수압측정장치입니다. 표면 차수벽형에서는 기초 암반과 성토층 간의 간극수압을 측정하는 기초용 간극수압계만을 설치합니다.

간극수압계는 흙막이벽 굴착을 위한 배수 및 수위계측 , 사면의 안정성 검토, 성토 및 연약지반의 간극수압 측정, 댐 및 제방의 지하수 흐름과 누수계측 등에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진동현식, 전기식, 반도체식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동현식은 다이어프램(diaphram), 진동현(vibrating wire), 플러킹코일(plucking coil) 및 온도센서 및 필터 등으로 구성되어 다이아프람(diaphram)에 압력이 가해지면 진동현의 장력이 변하게 되고 플러킹코일(plucking coil)이 이로 인해 발생되는 주파수 변화를 감지합니다. 1차 코일이 진동현에 주파수 신호를 발생시키면 2차 코일이 주파수를 측정기로 보내게 되며 이 주파수는 변환계수를 통하여 압력으로 환산됩니다

전기식은 내부에 포일변형률계 (Foil Strain Gauge) 를 부착한 후 다이어프램에 전달되는 수압이나 공압으로 인해 변형률계의 저항값이 변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반도체식은 4~20mA 출력방식의 반도체식 압력센서를 이용하여 방수구조로 제작되며, 일반적으로 저압측정 (1~2kg/cm2)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