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형률계란?

콘트리트, 강재구조물 또는 철골구조물, 숏크리트, 암반등에 부착되며, 굴토작업 또는 주변작업시 토류구조물의 각 부재, 인근구조물의 각 지점, 그리고 타설콘크리트등의  응력변화를 측정하여 이상변형 파악 및 대책수립에 이용하기 위한 계측 장비입니다.

설치방법은 표면에 마운팅하는 타입과 콘크리트속에 설치하는 임베드먼트 타입에 따라 차이를 둡니다.

표면에 마운팅하는 경우는 먼저 측정하고자 하는 위치에 계기를 위치시키고 용접, 볼트 또는 접착제등을 사용하여 부착시킵니다. 설치된 변형률계에 케이블을 연결한 후 보호커버를 씌워 센서를 습기와 충격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설치후 초기치를 반드시 측정하고, 이후 측정된 계측치와 비교하여 응력의 변형률을 산정합니다.

콘크리트속에 설치하는 경우는 측정하고자 하는 위치에 변형률계를 거치하고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변형률계를 철근에 부착 또는 설치판을 이용하여 고정시킨 후, 주의하면서 콘크리트를 타설합니다. 설치후 초기치를 반드시 측정하고, 이후 측정된 계측치와 비교하여 응력의 변형률을 산정합니다.

기존의 계측방법은 변형률계에 연결된 케이블을 지시계의 계측부 케이블과 접속한 후 변위치를 수동기록하는 방식을 취해왔으나, 최근에는 변형률계를 데이터로거와 연결하고, CDMA, 3G, 4G 네트웍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계측 데이터를 받는 방법이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